다시는 실패하지 않을 루틴 만드는 법 | 지큐 코리아 (GQ Korea)

다시는 실패하지 않을 루틴 만드는 법

2022-04-20T15:28:30+00:00 |culture|

1년의 25%가 훌쩍 지나갔다. 올해도 계획만 세우고 실패? 나만의 루틴을 만들기 위해서는 올바른 전략이 필요하다.

1. 작고 사소한 습관부터 시작한다
루틴을 만들기 위한 첫 단추는 올바른 습관을 시작하는 것이다. 방해를 받지 않고 나의 의지대로 운용할 수 있는 시간인 아침을 활용해보자. 먼저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10분 안에 할 수 있는 습관부터 만드는 것이 좋다. 두뇌의 골든타임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고 있다 해도 아침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구제적인 행동이 뒤따르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2.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갖는다
이제껏 해보지 않은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데 해야 할 일에 대한 목표나 목적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면 의욕도 생기지 않는다. 정해진 목표와 구체적인 행동을 결합해 습관화해야 한다. 막상 아침에 일어나서 “나 뭘 해야 되지?”라고 막연히 생각하기보다 몸이 저절로 움직일 수 있는 자기만의 루틴을 만들어야 한다.

3. 주변 사람들에게 알린다
세상에서 가장 깨지기 쉬운 것 중 하나가 남들에게 말하지 않은 자신과의 약속이다. 여러 사람에게 나의 굳은 결심을 공개적으로 알리는 게 중요하다. 회사 출근 전까지 영어단어 n개 외우기를 계획했다면 “이 중에서 내가 하나라도 틀리면 나중에 커피 살게”라고 말하거나 금주를 선언하고자 한다면 “지금부터 내가 술 마시는 모습을 본 사람에게 10만원 줄게”라고 약속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결과에 대해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의지에 비해 결과가 없다면 처음에 했던 다짐은 변형되기 마련, 내가 무엇을 잘하고 무엇이 부족한지 알아야 성장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의지에 힘을 보태는 방법은 오직 기록 뿐이다. 최소한 월 단위로 습관에 대한 결과를 평가하고 피드백 시간을 가져야 한다. 루틴 달력을 만들거나 다이어리에 루틴 성공 여부 및 실패 이유 등을 기록해야 개선 사항을 알아낼 수 있다.

5. 가장 마음에 드는 루틴 앱을 고른다
주기적인 기록과 체크를 위해서는 매일매일 한몸처럼 들여다보는 스마트폰 속 앱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복잡한 것보다는 가장 간편하고 직관적이며 구동이 가벼운 앱을 고른다.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PC 등의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동이 잘되는 것을 골라야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나의 루틴을 체크할 수 있다.

루티너리: 습관 루틴 만들기
애플 앱스토어 바로가기
구글 플레이스토어 바로가기

마이루틴 – 하루 루틴 관리 앱
애플 앱스토어 바로가기
구글 플레이스토어 바로가기

6. 스스로에게 적절한 보상을 준다
새로운 하나의 행동이 루틴으로 정착되려면 몇 번의 난관을 헤쳐 나가야 한다. 바로 3일, 21일, 66일, 100일이다. 3일은 작심삼일을 넘어서는 시간, 21일은 뇌가 새로운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전환되는 시간, 66일은 몸이 새로운 행동에 익숙해지는 시간이며, 100일이 되면 습관이 완성되는 시간이다. 이 4번의 위기를 지날 때마다 스스로에게 보상을 해준다면 포기하지 않고 지속할 힘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