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섹스 팁보다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자신감을 먼저 챙기는 거다. 성 전문가들이 섹스하면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줬다.
🗣신체에서 자신 없는 부분을 칭찬하기
성 전문가 로리 민츠(Laurie Mintz) 박사는 친밀한 관계에서 자신감이 부족한 대표적인 이유가 ‘신체 이미지에 대한 부정적 자의식’ 때문이라고 말한다. 연구에 따르면 섹스 중 불안감을 느끼냐는 질문에 대해 여성의 70%, 남성의 66%가 “자주 혹은 항상 그렇다”라고 답했다. 주된 원인은 의외로 ‘내 몸이 상대에게 어떻게 보일까?’라는 걱정 때문이라고. ’불을 끄고 섹스하고 싶다’ ‘내 몸을 적나라하게 보이는 게 걱정된다’는 생각이 자신감을 떨어뜨린다는 것. 만약 상대방이 “살이 너무 쪘다” 라던가 “엉덩이가 작아졌다”라는 식으로 스스로 몸을 언급한다면, 있는 그대로의 몸을 칭찬할 것. “곡선이 더 아름다워졌다”라거나 “엉덩이가 귀엽다”는 정도로 단점이라 생각하는 부분을 숨김없이 장점으로 이야기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서로가 서로에게 최고의 칭찬 버디가 되어주자.
🧘🏽♂️마음 챙김 연습하기
한 연구에서는 요가를 하는 여성이 오르가즘에 더 많이 도달한다는 결과를 발표한 적 있다. 이는 요가에서 가르치는 마음 챙김 때문이라고. 마음 챙김을 섹스에 적용한다면, 몸과 마음을 같은 곳에 두는 행위가 되겠다. 생각보다 섹스를 하는 동안 몸과 마음을 집중하지 않고, 종종 다른 생각에 빠지는 일이 많이 있다. 침대에서 파트너와 애무를 주고받으며 몸은 이곳에 있지만 마음은 다른 곳에 가 있는 경우 말이다. 이런 섹스는 육체적 움직임 이상의 의미가 없다. 반면 자신의 신체 감각에 완전히 집중하다 보면 섹스에 몰입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요가와 명상을 통해 마음의 생김새에 집중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자신감도 상승하게 된다.
📚제대로 된 성 지식 공부하기
성인이 된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성 지식이 풍부해지는 건 아니다. 제대로 배워본 적 없이 실전으로, 경험에 의해 깨닫게 된 지식은 그래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대부분 여성이 삽입만으로 오르가즘에 다다를 수 없다는 것은 학창 시절 성교육 시간에 가르쳐주지 않았을 거다. 이를 알게 된다면 남성이 섹스 시 지속적으로 세게 밀어붙여야 한다는 걱정을 내려놓을 수 있다. 성 전문가들이 작성한 정확한 출처를 통해 제대로 된 성 지식을 공부한다면, 배움의 기쁨과 동시에 자신감도 높아진다.
💬섹스 전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하기
카이 요나스(Kai Jonas) 교수는 ‘Archives of Sexual Behavior’ 논문을 통해 섹스 중 커플이 어떤 대화를 나누는지를 연구했다. 18세부터 69세 남녀 95명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68%가 ‘감탄사’를 내뱉는 것으로 나타났다. 섹스를 하기 전과 후에 어떤 포지션이 좋고, 어떻게 섹스를 함께 이끌어나가면 좋을지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보다는 성적인 흥분을 돋우는 지배, 복종, 소유에 대한 대화들이 대부분이었다. 반면, 섹스에 대해 친밀하게 이야기하는 커플일수록 더 자신감 있는 섹스를 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몸의 대화’가 아닌 ‘마음의 대화’를 나눌 때 자신감이 더 올라간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