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게 먹으면 고혈압, 심장병, 뇌졸증 등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나트륨을 하루 2000mg 이하로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소금으로 치면 1티스푼 이상 먹지 않는 게 좋다. 매일 얼굴이 붓는 이유가 있었다.
라면
식단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제일 멀리해야 하는 음식 라면. 라면은 스프와 면의 콜라보로 나트륨 함량이 높다. 조금이나마 건강하게 라면을 즐기려면 건더기 위주로 먹고 국물은 먹지 않기. 마지막에 밥도 안 말아 먹는 게 좋다. 그럴 거면 라면을 먹을 이유가 없는 것 같지만.
드레싱
샐러드 드레싱에도 나트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흔히 식단을 위해 샐러드를 선택하는데 체중에 변화가 없다면 드레싱 때문일 수도 있다. 혹은 너무 많이 먹었거나.
초코음료
핫초코 등의 음료에는 하루 권장량의 7%가 넘는 나트륨이 들어있다.
단무지
단무지는 배추김치보다 나트륨 함량이 높다. 하, 그럼 자장면 먹을 때는 뭘 같이 먹어야 하나.
파스타소스
특히 토마토소스의 나트륨 함량이 높다. 파스타 소스 한 컵에 들어있는 나트륨은 약 1000mg. 미트소스는 소시지와 미트볼이 들어있기 때문에 나트륨 함량이 더 높다.
햄버거,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는 여러모로 건강에 좋지 않다. 특히 햄버거 패티는 가공 첨가물이나 나트륨이 잔뜩 들어간다. 패티에는 약 500mg의 나트륨이 있는데 빵, 소스, 치즈를 같이 먹는다고 생각하면 그 양은 훨씬 더 많다.
과자
짭조름한 과자 역시 나트륨 함량이 높다. 간식을 먹는다면 신선한 과일이나 견과류로 대체하자.
참치통조림
참치통조림(200g) 하나에 들어있는 나트륨의 양은 약 800mg. 어쩐지 맛있더라니. 게다가 참치통조림에는 퓨란이라는 발암물질이 있어서 캔을 열고 10분 정도 후에 먹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