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men

광택 내기부터 고기 연육까지, 먹다 남은 콜라로 할 수 있는 일 7

2025.02.21박민정

죽은 콜라도 다시 보자. 이것도 할 수 있고 저것도 할 수 있다.

Getty Images

➊ 주방 클리너

후라이팬이나 가스레인지에 찌든 기름때 위에 김 빠진 콜라를 뿌리자. 콜라에 든 산 성분이 기름때를 분해한다. 10~15분 후 스펀지나 솔로 문질러 닦으면 끝. 전용 클리너 못지 않은 성능에 달달한 향은 덤.

➋ 변기 클리너

콜라 속 산 성분은 화장실 청소에서도 활약한다. 변기 안에 김이 빠진 콜라를 듬뿍 붓고 30분~1시간 정도 둔다. 물때와 얼룩의 근원인 오염물질을 빠르게 분해하는 변기 클리너로도 활약한다.

➌ 고기 연육제

마침 집에 김빠진 콜라도 있고 고기도 있다면 콜라를 연육제로 써보자. 고기를 콜라에 1시간 정도 재우면 고기 사이 단백질 구조가 물러진다. 입에 넣자마자 살살 녹는 식감이 된다는 뜻이다. 단, 콜라에 재운 후엔 꼭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할 것. 단 맛이 과해질 수 있다.

➍ 녹 제거제

금속 제품에 핀 녹을 싹 제거해준다. 녹슨 가위, 열쇠, 나사… 뭐든 간에 콜라에 넣어보자. 반나절 정도 지난 후 부드러운 천이나 수세미로 문질러 닦아내면 새것처럼 변한다.

➎ 배수구 클리너

배수구에서 나는 악취에도 콜라가 딱이다. 김 빠진 콜라를 잔뜩 부어놓고 10분 정도 기다린 후 뜨거운 물을 흘려보내면 끝. 배수구 속 묵은 때가 시원하게 벗겨진다. 더 강력한 세정효과를 원한다면 콜라에 베이킹 소다를 섞어 용액을 만들면 된다.

➏ 냄비 탄 자국 제거

냄비 탄 자국도 콜라가 해결해준다. 바닥이 눌어붙은 냄비에 콜라를 부어 10-15분을 끓이자. 콜라 속 산 성분이 탄 자국을 부드럽게 만들어 쉽게 닦을 수 있다. 불을 끈 후 수세미나 나무 주걱으로 문질러 닦아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➐ 악세서리 광택 내기

오래된 액세서리도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 10~15분 동안 콜라에 담근 후 부드러운 칫솔로 문질러 닦아주면 새 것처럼 빛난다. 녹, 탄 자국 전부 제거하는 콜라에게 액세서리 광택 쯤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