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men

습관적 뒷담화 멈추는 방법 7

2024.03.13주현욱

내가 뒷담화의 주인공이 될 수도 있고 누군가의 뒤담화 지옥에 함께 빠질 수도 있다. 습관적 뒷담화로 공공의 적이 되기 전에 멈추는 방법을 알아두자.

일단 스스로를 진정시킬 것

감정적으로 격앙된 상태에서 뒷담화를 하는 것은 의도치 않게 이야기를 과장시킬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누군가의 안 좋은 모습을 보았거나, 그 사람이 나에게 어떤 부정적인 행동을 했다면, 이를 누군가에게 바로 옮기기 전에 스스로를 진정시키는 게 좋다. 그다음 가장 친한 친구에게 전화해 차분하게 사실만을 보고 정리하려 해보자.

화제를 돌릴 것

사람들 사이에서 뒷담화가 대화의 중심이 될 때가 있다.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를 피하고 싶다면 새로운 이야기로 화제를 돌려보자. 좀 더 긍정적이고 흥미로운 이야기, 사람들의 관심을 금방 집중시킬 수 있는 이야기라면 더 좋다. 대화가 옳지 않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아무도 그를 바로잡지 않는다면 그 역할을 해야 할 사람은 자신이다.

뒷담화 대상을 칭찬해 볼 것

그 사람이 실제로 얼마나 부정적인 사람이든, 그리고 그에 관한 소문이 얼마나 자극적이든 상관이 없다. 뒷담, 그리고 소문은 결국 사람들의 입을 거쳐 가공되고 편향된 이야기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특정인에 관한 뒷담화가 나온다면 그 사람에 대해 칭찬을 해보자. 생각보다 그렇지 않을 사람일 수 있다는 것을 넌지시 비추면서 말이다.

작은 표현이라도 조심할 것

만약 자신이 직접 뒷담화를 하게 된 사람이라면, 혹은 뒷담화와 비슷한 이야기를 하게 되었다면 표현은 더욱 신중하게 하도록 해야 한다. 자극적이고 센 어휘들보다는 좀 더 일어난 사실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객관적으로 진중한 어휘들을 고르도록 하자. 뒷담화 대신 유머로 퉁 치고 넘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누군가를 향한 잘못된 정보는 지적할 것

만약 누군가 특정인에 관한 뒷담화를 꺼내 신나게 이야기하고 있다면, 대화의 흥을 깨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만약 그 이야기에 내가 확실하게 알고 있는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다.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고, 알고 있는 사실은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려주어 그 자리에 없는 당사자가 괜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뒷담화하는 사람과 최대한 멀리할 것

뒷담화를 멈추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뒷담화를 즐겨 하는 사람들과 거리를 두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과 가까이 어울리다 보면 불필요한 뒷담화를 많이 듣게 될 뿐만 아니라, 자신도 그에 영향을 받아 타인에 대해 쉽게 이야기하게 된다. 또 그로 인해 편견에 빠질 수도 있다. 뒷담화 말고도 화젯거리는 매우 많다. 뒷담화 없이도 재밌게 대화할 줄 아는 사람들과 어울리자.

입장을 바꿔볼 것

뒷담화가 쉬운 곳에서는 나 역시 한순간에 도마에 오를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뒷담화를 조성하는 분위기에 일조하기보다는 이를 방지하는 것이 그 누구에게도 좋다. 생각해보자. 자신이 뒷담화의 주인공이 되었을 때를 떠올리면 분명 끔찍한 기분이 들 것이다. 그러니 자신이 존중받고 싶은 만큼, 다른 사람도 존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