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ness

사소하지만 의외로 건강을 망치는 습관

2024.03.28박한빛누리

이래저래 신경 쓸 게 많네.

눈 비비기

눈을 자주 비비면 각막이 약해지거나 각막의 모양이 변하는 각막뒤틀림이 생길 수 있다.

한쪽으로 가방 메기

한쪽으로 가방을 메면 거북목증후군을 유발하거나 척추에 무리를 준다. 가방을 한 손으로 드는 것 역시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쏠려 좋지 않다. 크로스백의 경우 끈을 짧게 조절하고 양쪽으로 번갈아 가면서 메거나 아예 백팩을 이용하는 게 좋다.

높은 베개 사용

높은 베개는 뼈와 근육, 인대에 부담을 준다. 목뼈를 구부정하게 굳게 만들며 목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무의식적인 깨물기

무의식적으로 펜, 연필, 빨대 등을 씹는 습관도 위험하다. 치아를 깨뜨리고 균열을 만들 수 있으며 치아의 변형도 유발할 수 있다.

일어나자마자 스트레칭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스트레칭을 강하게 하면 위험하다. 갑작스러운 스트레칭은 근육을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은 물 마시기, 양치 등 가벼운 행동을 한 뒤 가볍게 몸을 푸는 게 좋다.

꽉 조이는 벨트

벨트를 착용하는 것도 요령이 필요하다. 복부 상단에 벨트를 착용하면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 지나치게 벨트를 세게 조이면 장기를 압박해 호흡 방해와 소화 장애를 겪을 수 있다. 이 상태가 장시간 지속되면 척추에 무리가 가서 만성 척추디스크로 이어지게 된다.

화장실 참기

방광은 보통 물 3컵 정도의 양이 들어갈 정도로 용량이 적다. 소변에 있는 세균들이 문제다. 소변을 오래 참으면 세균들이 방광에 오래 머무르게 되고 방광염을 비롯한 감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변을 오래 참으면 독성가스가 장을 비롯해 몸에 문제를 일으킨다. 또 대장에서 대변의 수분을 흡수해서 대변이 건조해진다. 그럼 항문의 내부, 외부의 혈관이 부어오르면서 치질의 위험성도 생긴다.

휴대전화 자주 확인하기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전문가 아디티 네루르카르 박사는 “수시로 휴대전화를 확인하면 ‘휴대전화 의존성’이 생겨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사람들은 하루에 휴대전화를 평균적으로 2600번 확인하며, 62%의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난 후 15분 이내에 휴대전화를 확인한다”고 했다. 밤늦게 휴대전화를 들여보는 것도 잠을 깊이 자는데 방해가 된다고.

에디터
박한빛누리(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