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ing

데이트하면서 돈을 아낄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 5

2022.05.08주현욱

데이트 비용을 부담된다고 단순히 더치페이를 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절약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

1 데이트 비용에 대한 솔직한 대화를 나눈다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 돈 얘기를 솔직하게 꺼낸다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상대방과 오랜 기간 관계를 지속시킬 마음이 있다면 데이트 비용에 대한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된다.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신뢰가 쌓이고, 서로 간의 믿음은 더욱 굳건해진다. 무리한 데이트 비용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부담을 솔직하게 드러내지 않는다면 끝내 이별하게 되는 최악의 경우가 생길 수 있다.

2 목적이 분명한 데이트 통장을 만든다
데이트 통장의 장점은 데이트를 하면서 발생하는 소비 영역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정해진 예산 안에서 한계점을 정할 수 있기 때문에 남녀 상관없이 데이트 비용으로 인한 과소비를 예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목적성이 있는 데이트 통장도 개설 가능하다. 하나는 평소 데이트를 할 때 쓰는 용도, 다른 하나는 여행 시에만 사용하는 용도로도 만들 수 있다. 목적이 분명한 데이트 통장은 서로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내면서 데이트를 이어갈 수 있는 올바른 방법 중 하나다.

3 돈에 대한 통제권을 가진다
데이트 통장을 만들었다면 돈을 얼마나 모았는지, 또 얼마나 썼는지가 중요하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돈에 대한 통제권을 잃지 않는 것이다. 데이트 통장에 해외여행을 계획할 만큼의 금액이 모였다 하더라도 전부 다 써버리고 지출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절대로 돈을 모을 수 없다. 직장에서 받은 휴가나 황금연휴를 맞아 꼭 여행을 가야 한다면 서로가 데이트 통장 이외의 일정 금액을 따로 보탠 뒤 계획을 짜는 게 좋다.

4 예산에 따라 데이트 코스를 선택을 달리할 줄 알아야 한다
커플끼리 데이트 통장을 사용할 때에는 단순히 예산에 대한 이야기만 나누는 것보다 서로의 취향과 기호를 정확히 알고 쓰는 게 중요하다. 또한 데이트 통장은 돈을 모으는 재테크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두 사람 모두 예산에 따라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데이트를 선택해야 한다. 이렇게 데이트 비용 지출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했다면 서로가 만족하면서 애정을 키울 수 있는 데이트 코스로 가면 된다.

5 데이트 비용 부담의 가이드라인을 정한다
만약 데이트 비용이 부담되는 상황이라면 누군가 한 사람이 서운해하기 전에 먼저 이야기해 두는 게 관계에 훨씬 좋다. 남녀 할 것 없이 대체적으로 돈 개념이 분명한 이성을 선호하기 때문에 여기에 계획성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 싫어할 이유가 없다. 한 달 동안의 평균적인 데이트 비용을 정해두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금 더 작게 쪼개보는 것도 좋다. 한 달 데이트 비용을 일자별로 나눠서 지출 예산에 대해 미리 분명한 규칙이나 가이드라인을 정해 놓는다면 충동 소비를 막을 수 있다.

    에디터
    글 / 주현욱(프리랜서 에디터)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