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보인다. 우리 소중이는 소중하니까
꼴리다
‘음경이 발기되다’를 뜻하는 표준어로 순우리말이다. 사전에도 실려 있다. 미국에서는 아침 발기를 ‘morning wood’라고 은유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수면
비뇨의학과 전문의 윤정호 원장의 인터뷰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남성은 자는 동안 약 4~5회 정도의 발기를 한다. 지속하는 시간은 보통 30분 내외. 아침에 일어났을 때 예전처럼 텐트가 펼쳐지지 않아도 기죽지 말자. 당신이 잠든 사이에 커졌다 작아졌을 가능성도 있으니.
아침 발기
아침에 소변을 보기도 어려울 정도로 매일 텐트를 치던 열혈 캠퍼라도 30대가 가까워지면 그 횟수는 점차 줄어들기 시작한다. 이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관련이 깊다.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10대 청소년기부터 20대 초반까지 절정을 찍고 20대 중반이 되면 점진적으로 감소한다.
속옷
꽉 끼는 속옷은 음낭 피부의 온도를 상승시켜 피부질환과 고환의 기능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헐렁한 트렁크 형태의 속옷을 입는 게 좋다.
도넛
시카고 ‘스멜 앤 테이스트’ 치료 연구 재단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도넛 냄새는 음경으로 가는 혈류량을 13% 정도 증가시킨다. 발기하고 싶다면 도넛 앞으로.
자극점
성의학 저널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남성 1661명의 두 가지 음경 사이즈를 측정한 결과, 입으로 음경을 자극하는 것이 상상이나 손으로 자극하는 것보다 훨씬 더 단단해진다고 한다.
광견병
사나운 개에게 물린 적이 있나? 어쩌면 전화위복이 될 수도 있다. 광견병에 걸린 남성은 높은 확률로 자주 발기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지중해식 식단
캘리포니아 대학교 연구진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단을 유지하는 남성들이 발기부전 위험성이 현저하게 낮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지중해식 식단이란 붉은 고기 섭취를 제한하고 채소, 과일, 견과류, 생선, 올리브유 등을 식재료로 하는 식단이다
시력
발기부전 약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시력이 나빠질 수도 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 안과 연구팀은 발기부전 약을 복용하는 남성 21만 명의 06년도부터 20년까지 보험 청구 기록을 분석했다. 약 12만3347명이 비아그라(실데나필), 7만7609명이 시알리스(타다라필), 6604명이 레비트라(바르데나필), 4473명이 스페드라(아반필)를 복용했다. 안타까운 건 4개의 발기부전 약 중 하나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남성은 심각한 안과질환이 생길 가능성도 높다는 것. 담당 연구 교수인 마야 엣미난은 “발기부전 약은 혈류를 개선하여 발기에 효과적인 반응을 보이지만 반대로 눈으로 가는 혈류를 방해할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음란물
벨기에, 덴마크, 영국 연구팀이 유럽 남성 32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음란물을 많이 보는 35세 미만 남성 23%가 발기부전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한다.
산책
하루 2마일, 약 3.2km를 매일 산책하면 발기 부전의 위험이 줄어든다. 비뇨기과 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9년 동안 운동을 꾸준히 계속한 남성들의 경우, 발기부전 발생률이 뚝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