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의외로 효과가 좋은 심리상담 어플 4

2022.12.19이화윤

정신과나 상담소에 찾아가기는 아직 힘들지만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할 때가 있다. 내 손 안의 작은 상담소 역할을 하는 심리상담 어플 4개.

트로스트
전문가에게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는 어플이다. 문자, 전화, 대면상담 등 자신에게 맞는 유형을 고를 수 있고 상담사의 성별과 차곡차곡 쌓인 후기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 ‘해외 거주’, ‘이혼 상담’, ‘영어 상담’, ‘퀴어 프렌들리’, ‘성폭력 상담’ 같이 상담사의 특수 경험 여부도 체크할 수 있어 상담을 받기 전에 걱정을 줄일 수 있다. 지역별 상담센터와 약물 정보도 검색 가능하다. 무료 서비스로 AI 챗봇을 이용한 감정일기 쓰기와 심리 검사도 있으니 전문 상담을 받기 전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마인드 카페
마인드 카페의 장점은 나와 비슷한 고민을 안고 사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 개인적인 전문 심리상담과 코칭 뿐만 아니라 4명에서 10명이 모이는 소규모 그룹 테라피도 있다. 심리상담 외에 대인관계, 진로 결정, 이별/이혼 등에 대한 고민도 털어놓을 수 있다. 사연을 올리면 전문가의 정성스런 답변과 다른 이들의 따뜻한 조언이 달린다. 양질의 전문 칼럼도 꾸준히 올라오니 상담을 받거나 사연을 쓸 용기가 나지 않는다면 상담사의 글을 먼저 읽어보자.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마음하나
MZ세대를 위한 청년자립 플랫폼. 1인 청년가구를 위해 전문 상담사의 무료 상담 서비스와 자립에 도움이 되는 생활 정보, 청년 정책 정보를 제공한다. ‘마음톡’에 글을 써 댓글상담을 받거나 ‘마음톡 플로스’를 통해 5번 무료 상담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일일이 찾아보기 힘든 주거, 교육, 취업 정책을 한 번에 모아 보는 기능도 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타인의 고민을 읽어 보며 공감하고 공감 받으면서 청년 1인 가구의 고립감과 슬픔을 반절로 나눌 수 있다는 후기가 많다.
구글플레이

당신의 상담소: 인터랙티브 심리상담게임
초보 상담가가 되어 다양한 사연을 가진 내담자들을 상담하는 인터랙티브 게임. 내담자에서 상담자로 역할을 바꾸면 심리적인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다양한 배경과 증상을 가진 내담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심리학과 상담 개념을 재미있게 익히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상대의 말에 공감하고 라포를 쌓을수록 엔딩에 가까워진다. 내담자들을 상담하며 플레이어도 함께 힐링할 수 있는 따뜻한 게임이다.
구글플레이

에디터
글 / 이화윤 (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