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m&tv

오싹한 괴담 전문 유튜버 6

2023.08.04조서형

후텁지근한 여름밤을 제대로 싸늘하게 식혀줄 미스터리 유튜버 여섯 명을 소개한다. 기사를 쓰면서도 등골이 오싹해졌다.

@kimwontvtv, @kimyohanbam, @tinyahn

kimwontv김원

구독자 56.1만 명 동영상 1.2천개

실제 사건을 직접 조사하고 설명하는 유튜버.  일본의 머리 없는 시신, 신림동 칼부림과 같은 프로파일링이 주 테마다. 전직 검사나 사건의 관계자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얻으며, 영어 강사였던 실력으로 해외 언론 자료를 잘 활용한다. 요일별로 다른 주제를 다룬다. ‘화요일의 김원 사건 파일’, ‘수요 오컬트 스토리’, ‘토요사건팩트’, 그리고 ‘일요 미스테리 극장’까지. 토요 사건 팩트에서 다뤘던 사건의 발생 장소를 직접 방문에 살펴보는 ‘미스테리 야방’도 비정기적으로 업로드 된다. 가장 인기가 많았던 영상은 ‘역사 속 미스터리 모음집’. 약 4시간 동안 연속 재생되는 영상임에도 296만 회 조회수를 기록했다.
보러가기

기묘한밤

구독자 55.5만 명 동영상 411개

비교적 최근인 2021년 1월부터 활동을 시작한 유튜버. 같은 해 4월 30일에 ‘살아있는 거인을 총으로 쏘아 사살한 미군들’ 영상이 히트하며 50만 구독자를 가지게 되었다. 현대 과학으로도 이해할 수 없는 지구의 미스터리한 장소를 주로 다룬다. 초고대 유물, 진시황릉, 마추픽추, 아틀란티스 등이 주요 테마다. 내레이션과 자막, 사진과 영상 자료만을 가지고 영상을 만든다. 4분부터 13분까지 영상의 길이는 매번 다른 편이다. 가장 인기가 많았던 영상은 289만 회를 기록한 ‘영어를 배워 최초로 인간과 대화했던 돌고래가 스스로 목숨을 끊어버린 이유는?’이었다.
보러가기

캬랑Kyaryang

구독자 45.5만 명, 동영상 186개

포켓몬과 지브리 괴담 등 일본 애니메이션을 둘러싼 괴담을 주로 다룬다. ‘연금술로 기괴한 생명체를 만든 남자’, ‘20초 만에 사라진 4살 아이, 아직도 풀리지 않은 의문’과 같은 실제 사건과 도시 괴담도 함께 다루는데 각각 750만 회, 377만 회 조회수를 기록했다. 크고 명확한 자막과 담담한 내레이션, 적재적소에 사용되는 배경음악 덕에 몰입도가 높다. 2021년 말, 만남 사이트에서 여친을 구한 유튜버의 이야기를 업로드한 후 6개월간 다음 영상이 올라오지 않아 구독자들의 걱정을 샀으나, 별다른 설명 없이 복귀해 활동 중이다.
보러가기

썸머썸머

구독자 64.9만 명 동영상 930개

미국에서 일어나는 기괴한 사건들을 공유하는 유튜버. 221만 회 조회수를 기록한 ‘팬클럽까지 생겨버린 22살 범죄자. 넷플릭스로 제작될 만큼 충격적인 뉴욕 소시오패스 애나데비 이야기’와 196만 회를 기록한 ‘미국 실화 이웃집 살인사건, 어느 날 왓츠가족에 생긴 일’ 등이 대표 영상이다. 친구랑 무서운 이야기를 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이 외에도 일상 브이로그와 미국 문화, 영어 회화와 먹방 등을 함께 하고 있다.

보러가기

안협소

구독자 33.2만 명 동영상 383개

일본의 협소 주택에 살며 일본 문화와 건축물을 다루는 유튜버. 특이한 협소주택과 사고가 있던 건축물을 소개하다 인기를 얻어 일본의 미스터리한 사건을 주로 다루게 되었다. 구글 맵으로 정확한 위치와 가격, 건축적 배경 등을 상세히 설명한다. 종종 직접 해당 장소에 찾아가 보기도 한다. 영상 ‘한 달만 살아도 정신 나갈 것 같은 7억짜리 협소주택’이 조회수 216만 회, ‘일본 패륜의 9평 협소주택’이 조회수 364만 회를 기록했다.

보러가기

디바제시카

구독자 231만 명 동영상 3.5천 개

2014년 영어를 컨셉으로 토크쇼를 시작으로 활동한 유튜버. 평소 자기가 좋아하던 신비로운 이야기를 나누며 괴담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다. 사건에 제대로 집중할 수 있도록 배경까지 신경을 썼다. 빨간 벽지와 으스스한 오브제들이 놓인 방에서 오싹한 메이크업과 스타일링을 하고 괴담을 얘기해 몰입도가 높다. 극악무도한 어린 살인마들, 포항 아파트 괴담, 2000년간 썩지 않은 귀족 여성의 미라 해부 등 공포와 호기심을 동시에 유발하는 주제를 다룬다. 미스터리 사건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상세한 취재는 물론 연기 학원까지 다니며 노력했다고.

보러가기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