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 황사.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숨이 턱턱 막힌다. 아래 소개한 음식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챙긴 다음 꽃놀이를 준비하자.
모과차
모과가 기관지에 좋은 것은 다들 알 것이다. 모과는 목에 낀 가래를 제거하고, 인후염과 기관지염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다. 설탕에 절여 모과 청을 만들어 놓았다가 따뜻한 물을 부어 마시거나 졸여서 만든 모과 잼을 빵과 함께 먹는다면 맛도 건강도 모두 챙길 수 있다.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
마늘에 들어 있는 유황 성분은 체내에 쌓인 수은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또한, 해독능력과 면역력 향상에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알리오(마늘) 올리오(올리브오일) 파스타는 단 두 가지 만으로 충분히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다. 비록 이탈리아에서는 마늘을 향내는 용도로 쓰지만, 이곳은 마늘에 진심인 ‘대한민국’이니까 1:2 비율로도 충분히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고등어조림
고등어조림에는 황사에 좋은 메인 재료가 두 가지나 들어 있다. 바로 고등어와 무다. 고등어는 기도 염증을 완화하고 폐질환을 개선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는 ‘동의보감’에 따르면 ‘오장의 나쁜 기운을 씻고 몸을 가볍게 하며 살결이 고와진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무의 따뜻한 성질이 손상된 기관지와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돼지 갈비찜
돼지고기에 풍부한 단백질은 기력을 끌어올린다. 배는 감기와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폐 염증을 예방하고 기관지 점막의 수축을 막으며 가래와 기침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배는 돼지의 육질을 연하게 하고 잡내를 제거하며 감칠맛을 더해 돼지갈비찜 필수 재료다. 게다가 배와 돼지갈비는 음식 궁합이 좋아 영양학적 밸런스도 훌륭하다.
표고버섯볶음
좋은 영양소라는 영양소는 다 들어 있는 표고버섯이다. 필수 비타민은 물론 아연, 엽산, 칼륨이 풍부해 기관지 질환, 체내 노폐물 제거, 신진대사 촉진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여기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지연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표고버섯을 피망, 양파 등과 함께 볶다가 굴 소스 또는 간장으로 간을 하면 황사에도 끄떡없는 건강식이 탄생한다.
*이 기사는 유럽 폐건강재단과 삼성서울병원의 건강정보를 참고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