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rink

아이스 아메리카노 매일 먹으면 이렇게 된다, 의외의 부작용 5

2024.04.15박민정

믿어왔던 아아의 배신.

피부 건조

아이스 아메리카노에 함유된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덕분에 출근길 아메리카노 한잔에 정신이 번쩍 드는 것이지만, 피부에는 악영향이다. 피부 혈류를 감소시키고,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하게 만들어 탄력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 게다가 엄청난 이뇨 작용으로 수분 손실을 발생케 한다. 촉촉한 피부를 위해서라면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금물이다.

빈혈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빈혈을 더 많이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카페인은 적혈구의 주요 구성 성분 중 하나인 철분의 흡수를 감소케 하기 때문. 특히 다이어트 때문에 다른 영양소까지 부족한 상태에서 아메리카노를 섭취하면 빈혈은 더욱 심해진다.

체중 증가

칼로리가 거의 없다는 이유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히지만, 다른 영향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과도한 아이스 아메리카노 섭취는 외려 불면증과 스트레스를 유발하기 때문. 이는 식사를 통제하지 못하고 과식하게 만드는 습관을 만들 수 있다. 그렇다고 고칼로리 음료를 마시라는 뜻은 아니다. 어디까지나 지나치지 말라는 뜻.

글로벌 밈

외국에선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K-드라마 푸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왜 한국인은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는가’에 대한 외신 기사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한국인의 아이스 아메리카노 사랑은 굉장히 유명하다. 때론 놀림감도 된다. 구글에 ‘Iced americano’를 검색하면 꽤 많은 밈이 등장한다. 눈보라 속에서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모습, 거대한 스트레스 장벽에 맞서 싸우는 소주와 아메리카노 등등.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자꾸 마시면 세계적인 놀림감이 된다.

텅 비는 지갑

따지고 보면 사실 아메리카노는 꽤 비싼 음료다. 대개의 카페에서는 더블 에스프레소 한 잔에 18g의 분쇄커피를 사용한다. 아메리카노는 18g에서 1.3% 정도의 커피에 300ml의 뜨거운 물을 섞는 것이다. 여기에 얼음을 더해 물의 양을 좀 빼고 나면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된다. 한 잔에 4,000~7,000원까지 주고 사 마시기엔 아무래도 비싸다. 이번 달 당신의 지갑이 조금 가볍다면 출근과 점심 시간에 습관처럼 마시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때문은 아닌지 생각해보자.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