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rink

혈액, 혈관 청소에 좋은 음식들

2024.04.08박한빛누리

피가 맑아야 피로가 덜하고 건강합니다.

사과

미국 뇌졸증학회 논문에 따르면, 사과를 즐겨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졸중 발병률이 52% 낮았다고 한다. 사과는 퀘세틴, 펙틴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퀘세틴은 폐 기능을 강화한다. 펙틴은 혈관을 청소하는 성분이다.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해조류

미역,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에는 요오드 성분이 들어있다. 혈액 순환을 돕고 몸속의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게다가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김을 많이 먹어야 잘생김이 될 수 있다.

양파

고기를 먹을 때 양파를 같이 먹는 이유가 있다. 물론 맛있는 것도 있는데 동물성지방으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걸 막아주기 때문이다. 또 양파의 유화아릴 성분은 딱딱하고 좁아진 혈관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닭가슴살

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식단 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괜히 닭가슴살을 먹는 게 아니다. 닭가슴살의 포화지방산은 돼지고기의 1/3 정도다.

생선

육류 대신 생선을 먹자. 고등어, 삼치, 연어, 꽁치 등의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3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생선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중성 지방을 줄여준다.

귤은 혈관에 좋은 과일이다. 귤껍질을 벗기면 실처럼 생긴 하얀 부분이 있다. 이를 알베도라고 부르는데 지저분하다며 떼고 먹는 이들도 간혹 있다. 알베도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에디터
박한빛누리(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