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가 맑아야 피로가 덜하고 건강합니다.
사과
미국 뇌졸증학회 논문에 따르면, 사과를 즐겨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졸중 발병률이 52% 낮았다고 한다. 사과는 퀘세틴, 펙틴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퀘세틴은 폐 기능을 강화한다. 펙틴은 혈관을 청소하는 성분이다.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해조류
미역,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에는 요오드 성분이 들어있다. 혈액 순환을 돕고 몸속의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게다가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김을 많이 먹어야 잘생김이 될 수 있다.
양파
고기를 먹을 때 양파를 같이 먹는 이유가 있다. 물론 맛있는 것도 있는데 동물성지방으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걸 막아주기 때문이다. 또 양파의 유화아릴 성분은 딱딱하고 좁아진 혈관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닭가슴살
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식단 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괜히 닭가슴살을 먹는 게 아니다. 닭가슴살의 포화지방산은 돼지고기의 1/3 정도다.
생선
육류 대신 생선을 먹자. 고등어, 삼치, 연어, 꽁치 등의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3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생선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중성 지방을 줄여준다.
귤
귤은 혈관에 좋은 과일이다. 귤껍질을 벗기면 실처럼 생긴 하얀 부분이 있다. 이를 알베도라고 부르는데 지저분하다며 떼고 먹는 이들도 간혹 있다. 알베도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