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men

인간적인 매력이 느껴지는 사람의 특징 7

2024.09.10주현욱

우리가 호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대부분 공손하고, 예의 바르고, 친절하다. 그들의 인간적인 매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반대보다 공감을 우선시한다

매력적인 사람들은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경쟁으로 인식하지 않는다. 그만큼 누군가의 의견에 일부러 반대되는 의견을 말하려 애쓰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은 상대의 말에서 공감할 만한 부분을 찾아내고 공유한 다음, 이견이 있을 경우 그것을 제시한다는 느낌으로 정중하게 이야기하는 편이다.

이름을 잘 외운다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다. 바로 이름을 잘 외우는 것. 예전에 한 번 만났던 상대가 내 이름을 알고 있다면, 그 사람이 나를 기억하고 있다는 사실에 괜히 기분이 좋고, 자신이 특별해진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그리고 상대를 더욱 특별하게 여기게 된다. 이렇듯 타인의 이름과 특징을 잘 외우는 것은 중요하며, 매력적인 사람들은 하나같이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굳이 인맥을 자랑하지 않는다

지금 당장 확인할 방법이 없어서일까? 자신이 아는 유명한 사람을 들먹이며 자신을 포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일적으로든 사적으로든 유명인을 알게 되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매력적인 사람은 굳이 본인의 인맥을 과시하며 그들과 친분을 자랑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자신의 매력을 감소시킨다고 생각한다.

사람을 하대하지 않는다

흔히들 말한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당연히 매력적인 사람들은 그들을 그저 삶에서 잠깐 지나가는 사람이라고 해서 하대하지 않으며, 더불어 사람에게 위아래가 있다는 생각도 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친절하게 대한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깊은 대화를 나누는 방법을 안다

매력적인 사람은 상대방이 마음을 열고 대화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지니고 있다. 이를테면 다양한 답을 내릴 수 있는 열린 질문을 상대에게 던지는 것이다. 그로 인해 상대방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알고 싶다는 걸 내비치며 대화를 이어 나가려고 한다. 따라서 끊임없이 ‘어떻게’, ‘왜’, ‘무엇을’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자연스럽게 타인의 행동을 존중한다

애써 타인의 의견에 무조건적 동의하려 하진 않으나, 그저 자신이 그들을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다. 눈을 바라보며 상대방이 미소를 지을 때 같이 미소 지어주고, 얼굴을 찌푸릴 때 같이 찌푸려 주고, 고개를 끄덕일 때 같이 끄덕여주는 식으로 자연스럽게 상대의 행동을 반복한다. 이런 행동으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무언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말을 아낀다

매력적인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에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설령 그게 토론의 주제라고 하더라도 말이다. 그들이 관심 있는 것은 오로지 ‘상대방이 무엇을 알고 있느냐’다. 또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을 꺼내 거들먹거리거나 가르치려 들며 대화의 지분을 뺏지 않는다. 어차피 그 대화에서 오고 가는 말들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라면 다 거기서 거기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