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워라밸을 위한 로봇 청소기

2018.10.18GQ

당신의 워라밸은 로봇 청소기가 지킨다. 없어도 괜찮지만, 있으면 삶의 질이 달라진다. 우리 집 1호 인공지능 로봇이 될 후보들을 살펴보자. 가장 인기 있는 제품 4개를 모았다.

LG, 코드제로 R9 씽큐
강력한 흡입력과 긴 배터리 시간, 똑똑한 AI 기능을 두루 갖춘 제품이다. 비행기 제트엔진보다 16배 더 빨리 회전하는 스마트인버터 모터가 먼지와 각종 부스러기를 강하게 흡입한다. 배터리 사용 시간도 최대 80분으로, 다른 로봇 청소기에 비해 긴 편이다. LG가 로봇을 미래 사업의 한 축으로 삼고 투자를 해 온 결과, 코드제로 R9는 거실, 침실, 주방과 같은 집안 구조를 분석, 인지하고 먼지 양이 많은 곳이나 구석, 카펫 위에서 일시적으로 더 강한 흡입력을 발휘한다. 청소 기능 외에도 외출 중 집 안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홈 뷰’, 집 안의 움직임을 감지해 알려주는 ‘홈 가드’ 기능이 있다. 지난 5월 이스라엘에서는 주인이 집을 비운 사이 LG 로봇 청소기가 홈 가드 기능을 발휘해 도둑을 쫓아내기도 했었다. 곧 국내 출시 예정인 ‘구글 홈’과 기존의 인공지능 스피커, 아마존 ‘에코’, 네이버 ‘클로바’ 등과 연동되어 음성으로 편리하게 동작을 제어할 수 있다.
가격 최저가 1백16만원대.

 

일렉트로룩스, 퓨어 i9
스웨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유럽 가전기업, 일렉트로룩스의 슬로건대로 ‘당신이 삶을 즐기는 사이, 집 안을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로봇 청소기다. 현존하는 로봇 청소기 중에서 가장 똑똑하다. 퓨어 i9에 탑재된 3D 비전 시스템은 집안 내 모든 가구와 장애물을 사람 눈처럼 3D로 인식한다. 덕분에 퓨어 i9는 모든 가구와 장애물의 가로, 세로 높이와 부피를 정확하게 인식한다. 2D 세상에서 일하는 기존 로봇 청소기보다 움직임이 더 정교해진 건 당연한 결과. 물체 사이에 갇히거나 전기 케이블에 얽혀 청소가 중단될 일은 없다. 또 삼각형 디자인 덕분에 로봇 청소기의 ‘마의 구간’인 모서리를 청소하는 데도 탁월하다. 측면에 브러시가 부착돼 있어 가구 밑의 먼지까지 쓸어 담는다. 와이파이(Wi-Fi)가 아닌 LTE로도 작동이 가능하다. 참고로 일렉트로룩스는 1912년 탄생한 세계 최초 가정용 진공청소기 룩스1(Lux1)과 세계 최초 상업용 로봇청소기 트릴로바이트(Trilobite)를 개발한 바 있다.
가격 최저가 1백 50만원대.

 

샤오미, 로봇 청소기 3세대 청춘판
‘대륙의 실수’는 로봇 청소기까지 이어진다. 샤오미는 좋은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로봇 청소기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로봇 청소기 1세대, 2세대에 이어 3세대를 출시했다. 기존 제품과 비교해 크기가 작아졌으며, 가격 또한 대폭 낮아졌다. 몸집과 가격이 줄어들면서 이전 제품의 지도 설계 및 노선 계획 기능은 빠졌지만, 10개의 센서가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장애물을 판단하며 청소를 완수한다. 2cm 이하의 턱도 넘을 수 있다. 청소기 본연의 기능에도 충실하다. 흡입력을 책임지는 1600Pa 대용량 송풍 기능에다, 일반 가정에서 1주일분 먼지를 흡입할 수 있는640ml 먼지 통을 갖췄다. 2600mAh 배터리 용량은 비교적 중소형 크기지만 배터리가 30% 이하로 떨어지면 스스로 제자리로 돌아와 충전한다. 또 모바일 앱을 통해 원격 제어도 할 수 있다. 집에 들어가기 전 로봇 청소기를 동작시키면 쾌적한 집으로 퇴근할 수 있다.
가격 최저가 19만원대(배송비, 관세 포함).

 

치후360, 치후 360 로봇 청소기
샤오미의 뒤를 이어 떠오르고 있는 중국발 로봇 청소기다. 치후 360은 중국 내 6억 명 회원을 보유한 보안 소프트웨어 업체로 유명하다.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시스템과 13년간 발전시켜온 보안 기술을 접목해, 품질과 가격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가성비 좋은 로봇 청소기로 인기를 끌고 있다. 높은 가격대의 로봇 청소기에서나 볼 수 있는 LDS레이저 센서가 부착돼 있어 집안 구조와 장애물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스캔한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청소 동선을 계산해 중복되는 청소 면적을 줄인다. 더불어 청소 시간과 전기소비량도 줄어들었다. 가장 편리한 기능 중 하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간편하게 청소 금지구역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 일일이 진입 방지 테이프를 붙여야 하는 다른 로봇 청소기에 비해 금지구역 설정이 훨씬 편리하다. 일본 NIDEC사의 모터를 사용해 소음을 줄이고 흡입력을 높였으며, LG 대용량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해 배터리 효율을 높였다. 진공 청소와 동시에 물걸레질도 가능하다.
가격 최저가 42만원대.

    에디터
    글 / 김윤정(프리랜서 에디터)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