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에서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보디랭귀지를 자주 사용하지만 그것을 정확히 이해하기는 매우 어렵다. 하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 보면 상대방의 표정이나 몸짓을 통해 그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보디랭귀지에 대한 몇 가지 사실
1. 남자들은 이해 능력이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여자들이 보디랭귀지를 더 잘 이해하는 편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여성은 오랜 과거부터 늘 아이들을 양육하는 존재였다. 아이들은 보통 18개월 전까지는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엄마들은 그들이 보내는 무언의 메시지를 이해해야만 했다. 그건 생존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2. 거짓말쟁이는 습관이 있다 고개를 갸웃거리는 행동, 입을 가리는 행동, 한숨을 쉬는 행동 등 이 세상에는 수없이 많은 거짓말의 증거가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조차 거짓말 신호를 모두 잡아내지는 못한다. 그리고 거짓말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거의 안 하는 사람들에 비해 비언어적 증거를 덜 남기는 편이다.
3. 머리 움직임은 중요한 신호다 찰스 다윈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이 상대에게 매력을 어필할 때 고개를 살짝 기울인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발견했다. 반면, 상대방에게 관심이 없거나 거만하게 굴 때는 고개를 치켜든다.
4. 사랑의 신호가 있다 사랑의 신호 중 가장 대표적인 보디랭귀지는 눈 맞춤이다. 서로에게 관심이 있는 두 사람은 눈을 더 오랫동안 마주치는 경향이 있다. 무심한 스킨십도 주의 깊게 봐야 한다. 여자가 상대방의 팔뚝이나 어깨, 볼 등을 가볍게 만진다면 그에게 호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일상 생활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보디랭귀지
1. 팔짱을 끼는 자세 일반적으로 팔짱은 자신을 보호하려는 행동이다. 이 사람은 걱정이나 의심이 많은 상태일 것이다.
2. 코를 만지는 행동 이 사람은 거짓말을 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 거짓말을 하면 혈압이 높아지면서 코의 피부 조직이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손으로 만지게 된다.
3. 안절부절 못하는 손발 거짓말은 마음을 불편하게 만들고, 부정적인 에너지를 증폭시킨다. 그래서 순간적으로 손발을 어디에 둬야 할 지 모르게 된다.
4. 눈 맞춤 눈을 맞춘다는 것은 상대방에게 호감이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너무 긴 눈 맞춤은 상대방을 위협하는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다. 그리고 불편한 상황에는 눈을 더 자주 깜빡이게 된다.
5. 다리를 벌리고 앉는 자세 버스나 기차에서 다리를 벌리고 앉는 이유는 단순히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일 수도 있다. 그러나 회사에서 그러한 자세를 취한다면 자신의 주장을 완강하게 펼치고 있거나 오만한 상태다.
- 에디터
- 글 / 로버트 핍스(Robert Phipps)
- 사진
- Gettyimages / Imaz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