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ness

트레이너가 추천하는 체형과 다이어트 목적에 맞는 운동 루틴

2023.06.09신혜지

내 몸에 맞는 다이어트로 제대로 알고 시작하자.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늘릴 때

근력에 비해 몸이 무겁기 때문에 배우기 쉽고 관절 부담이 적은 근력 운동을 병행한다.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를 5:5 비율로 적용한 루틴을 추천한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근육이 손실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상식. 오히려 근육 세포와 모세혈관의 밀도가 높아져 근 성장을 촉진시킨다.

마르고 골격이 작은 남성들을 위해

전체적인 대근육(하체, 등, 가슴) 운동을 통해 전신 근력을 키우는 게 근본적인 해결책. 근 성장을 위해 큰 근육 신경들을 자극해야 한다. 골격이 작으면 근력이 약한 경우가 많으므로 운동 동작 하나하나 정확한 자세를 잡은 상태에서 점진적으로 웨이트 강도를 올리며 진행한다.

과체중으로 지방을 빠르게 빼고 싶을 때

움직임이 크면서도 저강도인 운동을 반복적으로 자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반에 격한 운동을 시행할 경우 식이 조절에 실패할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할 것.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를 7:3 비율로 적용한 루틴을 꾸준히 해야 한다. 운동 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신경 쓴다.

몸매 라인을 관리하는 여성들을 위해

호르몬 영향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지방이 더 많이 축적되기 때문에 군살이 집중된 부위의 근육을 활성화시켜 지방을 줄여야 한다. 과도한 웨이트 운동보다는 가벼운 루틴으로 근신경과 세포를 활성화시킬 것. 하체 운동 시 무릎 사용을 줄이고 고관절 위주로 움직인다.

도움말
팀짐 잭 트레이너, 김장수 트레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노여진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