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rink

공복에 먹으면 절대 안 되는 것들

2024.02.08박한빛누리

아침마다 속 쓰렸던 사람들 주목!

탄산수

공복에 탄산은 위점막을 자극하고 부식시킨다. 예민한 사람은 공복에 탄산수를 마실 경우 속이 따가울 수 있다. 탄산 가스가 위장을 갑작스럽게 팽창시키면 위장 근육이 약한 사람은 위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

달콤한 간식

단 간식은 식후에도 좋지 않다. 식후에 단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면서 고혈당 상태가 된다. 식전에도 마찬가지다. 혈당이 갑자기 치솟는다. 설탕이 잔뜩 들어간 사탕, 케이크, 아이스크림, 화이트초콜릿 등은 평소에도 좀 덜 먹는 게 좋다. 굳이 무언가를 먹고 싶다면 공복에는 견과류, 제철 과일, 다크초콜릿을 먹는 게 좋다.

커피

아침에 커피를 마시지 않고서는 회사 생활을 버틸 수 없다. 살기 위해 먹는 커피가 우리를 죽이고 있다. 공복에 커피는 정말로 좋지 않다. 카페인이 위산을 촉진하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손 떨림을 유발한다.

운동하고 마시는 술,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다. 근데 공복에 술은 정말 위험하다. 속은 비었고 땀까지 흘려 탈수된 상태에서 알코올이 들어간다면? 몸에서 아주 빠르게 알코올을 흡수한다. 알코올 독소가 뇌, 간, 폐, 피부까지 짧은 시간에 도달하면서 독성반응,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공복에 술이 들어가면 식도가 뜨거워지는 게 느껴진다. 그만큼 식도에도 좋지 않다. 굳이 공복에 술을 마셔야 한다면 먹기 전에 반드시 물을 한잔 마실 것, 도수가 낮은 술을 선택할 것, 음식과 같이 천천히 마시자.

우유

아침에 우유를 마셔야 키가 크는 거 아닌가? 아니다. 이미 당신의 성장판은 닫혔다. 우유는 위산 분비를 촉진한다. 위염, 식도염 증상을 더 악화시킨다. 우유 안에는 카제인이라는 고분자 단백질이 있다. 카제인은 소화하기 어려운 성분이라 더 많은 위액이 나오게 되는데, 그럼 위점막을 자극하게 된다. 더군다나 차가운 우유가 공복에 들어가면 위장 온도가 떨어지며 운동량도 떨어지며 소화불량이 악화된다. 굳이 공복에 우유를 먹는다면 설탕 첨가가 안 된 귀리우유, 아몬드우유, 두유를 먹는 게 좋다.

산도가 높은 음식

귤, 오렌지, 레몬 등은 위산 분비를 자극한다. 공복에 먹으면 속이 쓰린 이유다. 강력한 산성을 띠는 비타민C 보충제도 식사 후에 먹기를 추천한다.

시리얼

물론 모든 시리얼이 다 나쁜 건 아니다. 당분이 많은 시리얼은 공복일 때 피하는 게 좋다. 혈당을 급격히 올렸다가 내리기 때문이다. 또 배고픔을 더 빨리 느끼게 된다.

토마토

토마토는 위염, 위궤양이 있는 사람에게 좋지 않다. 토마토 속의 타닌 성분이 위산을 증가시킨다.

에디터
박한빛누리(프리랜스 에디터)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