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ness

아침에 물 대신 주스 마시면 절대 안되는 이유

2024.02.07조서형

혈당이 급격히 상승해 몸에 무리를 주니까. 자몽 주스도 오렌지 주스도 모두 안된다. 커피와 탄산 음료도 절대 안된다.

오렌지 8개 분량의 당분 공격

오렌지 주스를 예로 들어보자. 오렌지 주스 한 잔에는 약 8개의 오렌지가 들어간다. 이를 착즙해서 거른 액상 과당만이 컵에 담긴다. 한 자리에서 8개의 오렌지를 먹으면 혈당이 상승한다. 차라리 오렌지라면 그 안에 포함된 식이섬유가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걸 막아주지만 주스는 그마저도 없다. 아침 공복에 당이 듬뿍 들어간 주스를 마시면 혈당 스파이크가 오기 쉽다. 급하게 혈당이 상승하는 일이 잦으면 당뇨병에 걸리기 쉽다.

인슐린 저항성 악화하는 카페인

비몽사몽 아침에 마시는 향긋한 커피 한 잔은 기분 좋게 잠을 깨울 것 같지만 몸에는 치명적이다. 커피와 에너지 음료, 녹차 등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는데 카페인은 혈압과 심장 박동수를 높인다. 더불어 인슐린 저항성을 악화해 혈당 수치를 상승한다. 영국 배스대학 연구팀은 아침에 블랙 커피를 마신 그룹의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여기에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 채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한 상태에서 커피를 마시면 혈당 조절 기능이 아예 손상될 수도 있어 치명적이다. 아침 식사 대신 커피를 마시는 일은 혈당 조절에 어려움을 겪게 만든다.

제로 칼로리 음료는 신체 능력 악화

혈당 수치를 예민하게 관리하는 사람들은 탄산 음료와 액상 과당을 철저하게 피한다. 그러다 보니 제로 칼로리 음료의 세계로 빠져들기 쉽다. 2023년 3월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러너 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커피와 차, 탄산음료 등에 첨가되는 제로 칼로리 인공 감미료 섭취가 혈당 수치를 증가한다고 발표했다. 인공 감미료를 마시면 혈당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신체 기능이 악화된다. 오랫동안 습관처럼 마시면 고혈당까지 유발할 수 있다.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