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rink

가정의학과 의사와 영양사가 추천하는 다이어트 음식 4

2023.06.06신혜지

내 몸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

몸의 근육량은 키우고, 지방은 줄이고 싶다면?

체지방을 줄이면서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본인의 체중과 운동량에 맞는 단백질 섭취와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에 자극을 주는 게 관건이다. 체지방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하루 칼로리는 줄이되, 탄수화물 위주로(정제 탄수화물) 줄이는 것이 좋다. 채소의 경우 식이 섬유가 대부분이고 포만감도 크므로 350그램 정도로 충분히 섭취할 것.

부기를 빼고 디톡스하고 싶다면?

부종은 만성 염증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항산화 성분으로 디톡스를 해주면 개선된다.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 C·E·A, 셀레늄과 물을 충분히 마실 것. 녹색 채소처럼 칼륨이 풍부한 식재료도 나트륨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므로 풍부하게 섭취해야 한다. 모든 주스는 식이 섬유를 온전히 섭취할 수 있도록 착즙이 아닌 갈아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기간에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칼로리가 낮은 식재료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되, 포만감이 높도록 수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 위주로 섭취할 것. 5일 단식 모방 다이어트는 하루 800~1100킬로칼로리로 열량을 제한하면서 5일 소식하는 다이어트 방법인데, 단기간에 빠르게 빼야 할 경우 추천한다. 식사 이후 배고플 땐 닭 가슴살과 달걀을 곁들인 샐러드나 견과류로 허기를 달래보자.

다이어트 후 유지하고 싶다면?

체중 감소 이전의 식단으로 바로 돌아가면 오히려 체중이 더 늘어나기 쉽다. 감소한 체중을 적어도 6개월 이상 몸이 기억하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지방 단백질 위주의 한식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운동량을 늘려 줄어든 기초대사량을 보완할 것. 정체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효과적인데 밥 반공기만 줄여도 하루 500킬로칼로리는 줄일 수 있다.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