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신용카드 대신 스마트페이

2016.02.28GQ

GQO-StarterMoney-ok쳣

온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스마트페이)는 꽤 활용도가 높습니다. 기존 휴대폰 소액결제와 뚜렷한 차이점이 있나요? 일반 휴대폰 소액결제 서비스에서 특별한 멤버십 혜택을 본 적이 있나? 얼마나 많은 혜택을 주느냐를 꼼꼼히 살펴 신용카드를 고르듯, 온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추가 마일리지 적립을 잘 살펴보는 게 좋다.

새로운 오프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를 써본다면, 어떤 점을 눈여겨보고 골라야 하나요? 온라인 간편 결제 시장과 달리,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아직도 신용카드 결제가 보편적이다. 온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의 경우 추가 혜택을 잘 살펴보는 게 중요하지만, 오프라인은 말 그대로 ‘간편 결제’ 라는 뜻에 가장 어울리는 카드를 고르면 된다. 불편함 없이 대부분의 오프라인 상점에서 최소한의 절차로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

개인용 PC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도 걸핏하면 유출되는 요즘, 스마트폰을 이용한 결제는 좀 위험하지 않나요? 신용카드로 결제 하고 카드를 두고 온다거나, 지갑을 잃어버릴 확률과 비교해보면 어떨까? 어떤 편리한 결제에도 그만큼의 위험은 따른다. 한도 조정, 결제 시 즉각 문자 및 이메일 알림 서비스가 존재하는 이유다. 그리고 아직 완전히 보편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서서히 구체적인 문제가 드러날 것이고, 거기서 어떤 대책을 세우느냐도 서비스의 성패를 가르는 주요 요소가 될 것이다.

    에디터
    글 / 김지훈(SC은행 싱가포르 인사이트팀 팀장)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