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ing

여성의 관점에서 본 섹스의 이상적인 시간

2019.05.16GQ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평균보다 섹스 지속시간이 짧다고 느낀다. 실제로 그렇지 않은데도 말이다.


섹스의 이상적인 시간? 섹스는 1시간 34분 22초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 농담이다. 섹스 시간에 대한 특별한 정의는 없지만, 사람들은 긴 섹스가 더 나은 섹스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마라톤 섹스’는 얼마나 많은 땀을 흘릴 수 있는지 정도를 테스트할 때마 해보면 좋다. 균형 잡힌 섹스 라이프를 즐기고 있다면 빠르게 끝내는 섹스가 더 즐거울 수 있다. 간식만 해도 캔디, 아이스크림 등 여러 종류가 있는 것처럼 모든 사람들이 ‘긴 섹스’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섹스의 이상적인 시간은 존재하지 않지만, 과거 2005년에 <성의학회지(Journal of Sexual Medicine)>에서는 여러 명의 섹스 테라피스트들에게 섹스의 지속시간에 대한 의견을 조사해보았다. 그들은 섹스의 지속시간을 ‘적당한, 너무 짧은, 너무 긴, 그리고 이상적인’ 시간의 네 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누었다. 그들은 삽입 시간이 1~2분 정도일 때는 ‘너무 짧다’로 , 10~30분은 ‘너무 길다’로 평가했다. ‘적당한’ 섹스 시간은 3~7분으로 그리고 이상적인 섹스 시간은 7~13분으로 답했다.

선호하는 삽입 섹스 지속 시간은 5~10분

일반적인 사람들이 즐기는 섹스의 지속시간을 데이터로 얻는 것은 쉽지 않다. 섹스를 할 때 시간을 재면서 하지는 않을 테니까. 특히 섹스의 방식에도 수만 가지가 있기 때문에 시간을 측정하기란 너무 어려운 작업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삽입 섹스만을 섹스로 인정한다. (대부분의 연구도 삽입 섹스에 치중한다) 하지만 이 같은 방식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삽입 섹스는 동성애자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을뿐더러 많은 여성들의 경우에 삽입 만으로는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몇 명의 여성들에게 이상적인 섹스의 지속시간에 대해 물어보았다. 몇 명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삽입은 5~10분 정도를 선호했으며, 전희는 그것보다 긴 시간으로 답했다. 한 여성은 10~15분의 전희와 10분의 삽입 시간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나는 침대에서 조금 조급한 편이라고 생각한다. 아니면, 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싶은 사람을 아직 못 만났던 걸 수도 있다.” 다른 여성은 이렇게 말했다. “약간 짧아 보일 수도 있지만, 솔직하게 말하면 15분의 전희와 5~10분 정도의 삽입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여성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보통 15~20분 정도의 섹스를 좋아하는데 그중에 삽입은 전체 시간의 25% 정도면 충분하다.” 세 명의 여성은 이상적인 섹스 시간에 대해 1시간의 전희가 가장 좋다고 답변했다. 엄청난 노력이 필요할 거 같지만, 그들이 좋다면야!

82% 섹스 도중 지루함 느껴

사람들은 늘 더 오래 섹스를 하고 싶다고 말한다. 내가 비공식적으로 인터뷰를 했던 모든 사람들은 평균보다 더 짧게 섹스를 하는 것처럼 느낀다고 답변했다. 그들 모두는 섹스의 지속시간이 평균적으로 5.4분이라고 말했다. 생각보다 우리는 그렇게 길게 하지 않으면서, 섹스의 지속 시간을 스스로 속이려 한다. 심지어 자신의 섹스 라이프에 만족하는 사람들조차도 말이다. 당연히 짧은 섹스가 더 좋다고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트위터의 질문 조사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답변을 얻을 수 있었다. “삽입 섹스 시에 지루함을 느껴본 적이 있거나, 빨리 끝나길 바랐던 적이 있나?” 819명의 참가자들 중에 82%가 그렇다고 답변했다. 나는 그 답의 이유를 알고 있다. 나 또한 그래본 적이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삽입 섹스를 하는 도중에 지루함을 느껴 자동차 등록세 걱정이나 조안 쿠삭(Joan Cusack)이 여태껏 한 번도 주연을 맡아본 적이 없다는 사실에 대한 생각을 했던 적이 있다.

2,38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트위터 조사에 따르면, 그들 중 61%는 (전희 시간은 제외하고) 5~10분 정도의 삽입 섹스가 좋다고 답변했다. 26%는 11분보다 더 길게 하고 싶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긴 삽입 시간이 더 좋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니까 쓸데없는 섹스의 시간에 더 이상 집착할 필요가 없다. 한 연구에 따르면, 무조건 길게 하려고 시도하는 것보다는 여러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편이 훨씬 좋다고 한다. 또한, 해당 연구는 서로가 더 많은 섹스 행위를 시도할 때, 모두에게 큰 오르가즘을 줄 수 있다고 조언한다. 두 체위 이상의 섹스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만족감을 주지만, 남성 또한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섹스를 오래하기보다는 더 나은 섹스를 해야 한다.

    에디터
    글/ 소피아 벤와(Sophia Benoit)
    일러스트
    시몬 애브라노이스(Simon Abranowicz)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