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ing

커플을 위한 섹스리스 자가 진단 문진표

2022.06.16도날드도

나와 파트너가 섹스리스는 아닐까? 한번쯤 고민 된다면 다음 문진표를 확인해볼 것. 그리고 결과를 바탕으로 대화할 것.

✅ 섹스가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집안일처럼 느껴진다
섹스가 설레는 이벤트가 아닌, 청소나 빨래 같은 집안일과 동급이라면 섹스리스 적신호가 켜졌다는 방증이다. 미룰 수 있을 때까지 미뤄보는 게 집안일이라고 생각한다면, 더더욱!

✅ 오늘 저녁은 너무 배불러서 안되겠다는 핑계를 댄 적이 있다
식욕은 성욕으로 대체할 수 있다. 포만감을 느낀 저녁 식사가 섹스 보다 훨씬 더 안정감을 준다면, 섹스리스로 가는 지름길에 들어선 것일 수도.

✅ 매번 똑같이 하는 게 편하다
즐거움이 아닌 의무감을 위해 하는 섹스는 나와 파트너 모두에게 재미없다. 다른 재미있는 일을 찾게 되면서 그렇게 섹스리스가 된다.

✅ 섹스 도중 상대방 너머의 OTT 콘텐츠에 집중한 적 있다
‘다음에 어떤 체위를 할까?’ 보다 ‘저거 다음 에피소드 언제 올라와?’가 더 궁금하다면, 섹스에 전혀 집중하고 있지 않는다는 뜻.

✅ 섹스 도중 자동차 지나가는 소리나 사람들 대화 소리가 들린다
마찬가지로 섹스에 전혀 집중을 못 한 나머지, 밖에 지나가는 다른 사람들 대화에 참견하고 싶어진다면, 차라리 섹스리스를 인정하는 게 나을지도.

✅ 흥분이 어떤 감정인지 가물가물하다
선 흥분, 후 섹스는 이미 오래 전 일이고 이제는 잠들기 전 스트레칭과 같은 맥락으로 한다는 뜻.

✅ 일과를 마친 뒤 아무 것도 하고 싶지 않다
너무 무기력해져서 저녁을 챙겨 먹고, 치우고, 씻는 것도 귀찮고 섹스도 하고 싶지 않다는 의미.

✅ 파트너와 대화를 하지 않는다
같은 공간에 있어도 따로 있는 것처럼, 각자 스마트폰만 들여다 보며 밥이나 한끼 겨우 먹는 단계라면, 이 감정적 단절은 섹스의 단절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 섹스 할 시간에 게임을 하는 게 더 재밌다
일찍이 섹스는 게임이라고 했는데, 진짜로 게임이 더 재미있다면 섹스리스가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 사랑에 꼭 섹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에로스적인 사랑을 넘어 플라토닉한 사랑으로 가는 과정일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걸 섹스리스라 부르기도 한다.

✅ 둘이 하는 것 보다 혼자서 하는 게 편하다
상대와 교감을 하고 서로를 만족 시키기 위한 노력 보다, 혼자서 간편하게 하는 것이 더 편하다는 뜻.

✅ 한 달 이상 섹스를 하지 않았다
킨제이 보고서에 따르면 30대 커플의 경우 주 3회, 40대 커플 경우 주 2회 정도 섹스를 한다고 한다. 한 달 이상 섹스를 하지 않는 경우, 1년에 10회 이하로 섹스를 하는 경우, 섹스리스 범주에 들 수 있다.

✔️4~5개 선택시: 섹스리스 잠재적 위험군
✔️6~7개 선택시: 섹스리스 위험군. 증상이 계속 된다면 전문의 상담 필요.
✔️8개 이상 선택시: 섹스리스 의심. 전문의와 상담 필요

에디터
글/ 도날드 도(칼럼니스트)
사진
Unsplash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