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art

입문자를 위한 서울 성동구 빈티지 가구 스토어 4

2024.04.08이유진

오래된 것들의 가치를 찾아 떠나는 여정

시간이 흐를수록 세월의 흔적이 남아 멋스러운 빈티지 가구의 매력.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주옥같은 빈티지 가구 스토어 네 곳을 소개한다. 사실 입문자를 위한 스토어는 없다. 지금 내 눈앞에 예쁘다고 생각하는 것, 그게 정답이다. 맘에 드는 가구가 눈에 들어온다면, 해당 브랜드와 디자이너를 알게 되고, 그들의 나라, 지역, 문화까지 자연스레 접하게 된다. 그렇게 가구의 출발점을 향해 지난 가구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가구에 대한 지식과 애정이 깊어져 있을 것. 한번 빠지기 시작하면 헤어 나올 수 없는 빈티지 가구 세계로 초대한다.

❶ 앤더슨씨 성수

2024년 4월 4일 기준, 가오픈한 지 일주일도 안된 앤더슨씨 성수. 지난 3월 30일, 국내에서 손에 꼽는 빈티지 가구 편집숍 앤더슨씨가 성수동에 새로운 둥지를 틀었다. 신관과 구관으로 나뉘어 있으며, 전체 600평의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현재 신관만 가오픈중. 신관 1층은 카페, 2층은 앤더슨씨의 빈티지 가구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쇼룸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신관 2층에서 바라본 구관의 창문은 하나의 프레임으로 가구를 담은 사진처럼 보이는 디스플레이 방식이 장관이다. 성수동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1층과 2층 그리고 외부와 내부,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본 고귀한 가구의 자태를 감상해 보길.

주소 서울 성동구 성수일로6길 36
영업시간 매일 10:00~22:00
인스타그램 @andersonc_design

❷ 아파트먼트풀 마켓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거 공간인 아파트먼트를 가치 있는 사물들로 채운다는 의미를 지닌 아파트먼트풀. 다양한 종류의 빈티지, 중고 가구를 위탁 거래하는 플랫폼이다. 아파트먼트풀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저마다 사연 가득한 가구들의 이야기를 쭉 읽다 보면, 어느새 가구에 애정이 깃든다. 예를 들면, 이 물건은 ‘신랑과 설레는 마음으로 서울 소재의 빈티지 가구숍에 방문하여 짙고 아름다운 컬러의 테이블을 구매하고 즐겁게 사용했다’는 한 빈티지 가구 컬렉터 OOO의 이야기처럼, 누군가의 공간, 시간과 애정이 담긴 이야기들을 소개한다. 가끔은 이별의 먹먹함까지 고스란히 느껴지기도. 아파트먼트풀 마켓은 성수동에 위치한 4층 규모의 매장으로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먼저 살펴본 후 실제로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수년간 다양한 가구를 다룬 노하우를 바탕으로 선별한 제품들로 가득한 곳.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다면, 믿고 구매하면 된다.

주소 서울 성동구 뚝섬로17길 33 1층
영업시간 수~일 12:00~18:00 (월, 화 정기 휴무)
인스타그램 @market.apf

❸ 오드 플랫

덕업일치의 공간. 임스 체어에 빠져들어 한 개 두 개씩 수집하기 시작한 의자가 어느새 국내에서 가장 많은 임스 체어 컬렉션을 자랑하는 곳으로 자리매김했다. 임스 체어 박물관으로 불리는 ‘오드 플랫’. 전 세계 곳곳에서 공수해 온 임스 체어는 새 주인을 만나기 위해 꼼꼼한 수리와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복원 과정을 거쳐 새롭게 태어난다. 오드 플랫을 통해 구매한 제품이라면 1년간 무상 품질 보증 기간을 가지며, 이후에도 언제든 수리가 가능하다고 한다. 임스 체어에 대한 애정이 가득 담긴 주인장이 전하는 각각의 의자에 담긴 이야기를 듣다 보면, 어느새 나만의 임스 체어를 소장하고 싶어질 것.

주소 서울 성동구 아차산로5길 8, 다미빌딩 4층
영업시간 월~토 10:00~18:00 (일 정기 휴무)
인스타그램 @oddflat

❹ 사무엘 스몰즈

지인들의 집들이 선물을 구입할 때마다 제일 먼저 찾는 곳. 사무엘 스몰즈는 집에 필요한 방대한 카테고리의 아이템 컬렉션을 자랑한다. 특히, 알록달록하고 키치한 가구, 조명, 포스터, 인테리어 소품으로 가득한 쇼룸은 마치 보물 창고에서 물건을 고르는 것 같은 즐거움을 선사한다.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유니크한 제품들로 당장 필요하지 않은 물건까지도 충동구매를 유발하는 위험한 곳.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들로 내 주머니 사정에 맞게 구매하기 좋다. 사무엘 스몰즈에서 구매한 제품을 선물한다면, 분명 지인들 사이에서 센스쟁이로 소문날 것.

주소 서울 성동구 연무장5가길 25 SKV1 tower B107
영업시간 월~토 11:00~18:30 / 일 13:00~18:30
인스타그램 @samuel_smalls_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