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건조는 물만 많이 마신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당신이 잠든 동안, 집안에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요인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평상시 생활 습관도 다시 한번 검토해야 한다. 건조한 피부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피부과 전문의 데이빗 로셔 박사가 조언했다.
모이스처라이저 피부의 수분 손실을 최소화하는 모이스처라이저를 사용한다. 모이스처라이저는 미네랄 오일, 해바라기 오일, 소이빈 오일, 호호바 오일, 달맞이꽃 오일, 올리브 오일 등 자연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고른다. 실리콘 성분이 있는 제품은 피한다.
물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피부는 건조해진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다음 세 가지만 따르면 피부 건조를 걱정할 일은 없다고 말한다. 먼저, 가장 자주 마시는 음료로 물을 선택한다. 목이 마를 때마다 물을 마신다. 식사를 할 때마다 물을 마신다.
샤워 물 온도 뜨거운 물은 피부에 이로운 기름까지 씻어낸다. 이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고, 간지러움을 느끼게 된다. 심한 경우는 발진이 생길 수도 있다. 피부의 습도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려면, 샤워 물 온도를 낮춰야 한다.
습도 집의 실내 습도를 30퍼센트 이상으로 유지한다. 에어컨과 난방 기구를 사용할 때, 적정 온도로 맞춰놓으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가습기를 이용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식단 식단은 피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식 속의 영양분은 지친 피부를 회복시킨다.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보자. 연어, 호두, 아마씨, 달걀 노른자 등이다.
술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탈수 증세를 유발한다. 알코올은 신체의 수분 함량을 높여주는 항이뇨호르몬 생성을 감소시킨다. 그리고 더욱 많은 소변을 생산해 수분을 낭비한다. 술 대신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다.
클렌저 세안을 할 때 논-소프(Non-soap) 표시가 있는 클렌저 사용을 권한다. 일반 비누는 pH 밸런스를 조절하지 못해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든다. 피부를 자극하는, 거친 각질 제거제는 사용하지 말자.
- 에디터
- 글 / 아담 헐리(Adam Hurly)
- 일러스트레이터
- 이승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