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ing

급할수록 돌아가라, 데이트앱 안전 이용법

2022.04.07도날드도

연애를 시작하지 않고선 견디기 힘든 봄. 내 짝을 찾아 데이트 앱을 배회하는 건 좋지만, 위험 신고를 놓치면 안된다.

위험 신호 ⚠️
데이트 서비스 앱 밖에서 대화 요구
데이팅 앱 안에서 대화를 이어갈 수 있음에도, 다른 메신저 앱이나 문자 메시지 혹은 전화 통화로 이어가자고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아직 충분히 서로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다소 급하게 “다른 곳에서 편하게 이야기하자”고 하면 의심의 촉을 세우는 게 좋다. 거절 의사를 밝혀도 반복적으로 개인 정보를 집요하게 물어보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상대가 꺼리는 데도 뭔가를 요구하는 것 자체가, 범죄 의도를 떠나 만나지 말아야 할 부류다.

위험 신호 ⚠️⚠️
이상하게 비밀이 많은 직업
제임스 본드는 영화에서만 존재하는 줄 알았는데, 이상하게 데이팅 앱에서 대활약을 하는 경우가 많다. 매칭이 되어 대화를 이어가면 가장 먼저 직업을 묻게 될 거다. 이때 “보안 문제로 다 얘기해줄 수 없다”거나 “말하자면 공무원인데, 함부로 얘기하기 어렵다”는 식으로 나오면 대화를 중단하는 게 좋다. 대단히 매력적인 동시에 위험하며, 흔치 않으면서 중요한 일을 하는 직업은 많지 않다. 링크드인 등에서 검색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위험 신호 ⚠️⚠️⚠️
이런 감정 처음이야
‘사랑에 빠지는 게 죄는 아니’지만, 밑도 끝도 없이 갑자기 사랑을 고백하는 건 죄가 될 확률이 높다. “데이팅 앱을 많이 사용해봤지만 이런 감정은 처음이야”, “너랑은 미래를 함께하고 싶어” 등등 달콤한 말은 믿지 않는 것이 좋다. 심지어 대면 만남을 건너뛰고 고백 후 사귀기로 했다 하더라도, 어떤 방식으로든 가족을 소개하거나 집 주소를 직접 노출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암만 성질이 급해도 연애의 단계를 차근차근 밟는 것이 뒤탈이 없다. 특히 데이팅 앱에서는.

위험 신호 ⚠️⚠️⚠️⚠️
돈이 많아도 너무 많다
상대방이 나에게 보내는 셀카 속에 명품 브랜드가 지나치게 많이 등장한다면, 또 은연중에 흘리는 정보 중에 부동산이나 비싼 자동차 얘기가 포함되어 있다면 관계에 한 번쯤 제동을 걸어보자. 늘 비싼 레스토랑에 엄청난 쇼핑을 즐기고, 사업도 확장해서 바쁜 일상을 계속해서 보여주다가 갑자기 연락이 끊길 거다. 여기까지 진행됐다면, 반나절 이상 응답이 없던 상대방은 긴급한 상황이나 특정한 사건을 언급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돈이 회사 주식 등에 묶여있는데 소액이 필요하다는 등의 내용을 흘리면, 그 길로 차단하면 된다.

위험 신호 ⚠️⚠️⚠️⚠️⚠️
사랑하는데 만날 수 없다
사랑하니까 헤어진다는 것만큼이나, 사랑하지만 만날 상황이 아니라는 것 또한 상대방의 감정을 조정하는 덫이다. 데이팅 앱의 남녀 사기꾼들은 보통 매우 성급하게 사랑을 속삭일 텐데,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해 오프라인에서 만나자는 약속을 할 거다. 완벽하고 근사한 데이트 계획을 다 짜놓은 다음, 약속에 앞서 ‘문제가 생겨 만나기 어렵다’고 말을 삼키는 게 그들의 계획이다. 안달이 난 상대가 이유를 물으면 ‘다음 주면 해결될 재정적인 문제’를 언급할 거다. 즉, 데이트하려면 당신의 돈이 필요하단 소리. “나 믿지?” “너도 나를 사랑하는 줄 알았어”와 같은 말에 흔들리지 말고 대화 삭제 및 차단을 해야 한다.

✅ 체크 포인트
직접 만나보지 않은 사람에게 절대 돈을 보내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돈세탁 과정에 연루될 수 있으니 소포나 돈을 받지 않는다.
‘어떻게 이런 사람이 나에게?’라는 생각이 든다면 정말 나에게 와서는 안 될 사람일 확률이 높다.

    에디터
    글/ 도날드 도(칼럼니스트)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