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

지민이 솔로 앨범으로 세운 기록 5

2023.03.30이진수

지민이라는 두 글자로 만들어가고 있는 단단한 여정.

JIMIN ©BIGHIT MUSIC

01 빌보드 ‘핫 100’ 30위 진입 ❘ 방탄소년단 그룹으로는 1위를 비롯해 여러 번 이 차트에 들어왔지만, 솔로 자격으로는 해당 차트에 들어온 것이 처음이다. 물론 그룹 빅뱅의 멤버 태양과 함께 ‘Vibe’의 음원 협업으로 76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정국은 싱어송라이터 겸 프로듀서 찰리 푸스와 협업을 통해 ‘Left & Right’로 22위에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지민이 온전히 솔로 자격으로 해당 차트에 들어왔기에, 더욱 뜻깊다. 지민은 ‘Set Me Free Pt.2’로 온전히 40위에 들었다. 또한 지민은 빌보드의 ‘이머징 아티스트 차트(Emerging Artists chart)’에서 1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 멤버 모두 해당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게 됐다. 지민이 달성한 이 기록은 방탄소년단 멤버 솔로 기록 중에서도 가장 높은 빌보드 순위다.

02 스포티파이 ‘데일리 톱 송’(Daily Top Song) 글로벌 차트 1위 ❘ 지민의 첫 솔로 앨범 <FACE> 발매일이었던 3월 28일. 타이틀 곡 ‘Like Crazy’는 전세계 최대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에서 일간 차트 1위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일본 오리콘 데일리 디지털 싱글 랭킹에서도 ‘Like Crazy’가 1위, ‘Set Me Free Pt.2’는 3위를 차지했다.

03 그룹 & 솔로 모두 밀리언셀러 ❘ 서태지와 아이들 출신 서태지, 엑소의 백현, 방탄소년단 진에 이어 네 번째로 그룹과 솔로에서 모두 밀리언셀러를 보유한 가수가 됐다. 24일 자 일본 오리콘 ‘데일리 앨범 랭킹’에서도 22만 2120만 장의 판매량으로 1위에 올랐다. 한터차트가 초동(음반 발매 이후 일주일간 집계) 집계를 시작한 이래, 솔로 가수가 발매 당일 판매량 100만 장을 기록한 것은 지민이 최초라고.

04 전 세계 115개국 아이튠즈 톱 송 1위  2023년 발매된 곡 중, 100개국 이상에서 1위를 차지한 곡은 단 세 곡이다. 앞서 태양과 지민이 협업한 곡 ‘Vibe’(101개국) 이후로 지민의 솔로곡 두 곡 ‘Set Me Free Pt.2’(111개국), ‘Like Crazy’(115개국)이 1위를 차지했으니, 모두 지민의 솔로 및 참여곡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과 필리핀, 인도 등 전세계 각국 차트에서 5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솔로 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05 ‘지민’스러운 서포트와 활동 ❘ 차트 기록과 성과도 중요하지만 역시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개별 활동에서 주목할 수 밖에 없는 것은 멤버들의 성격과 매력이 묻어나는 마케팅과 소통 방식이다. 녹화장을 찾아준 아미에게 현장 서포트를 잘 하기로 소문난 방탄소년단이지만, 특별히 개인 활동을 응원하기 위해 와준 팬들을 위해 RM에 이어 아미초로 특별 제작한 굿즈(문진)과 그립톡을 선물한 지민. 아기자기하고 세심한 성격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뿐만 아니라 지방을 본거지로 하고 있는 아미를 대상으로 촬영한 콘텐츠에서 만난 아미를 애칭 ‘지방이’로 부르며, 수시로 소환하는 등. 아미와 조금 더 가까이 소통하고,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려는 지민의 노력이 느껴지는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그렇기에 지민의 <FACE>는 아미와 지민에게 새로운 챕터를 열어주는 통로이자, 계절로 느껴지지 않을까. 

 

지민 인터뷰 보러가기 

 

에디터
이진수
이미지
빅히트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