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눈치를 보지 않는 사람이 성공에 더 가까워지는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단순히 배짱이 좋아서가 아니다. 그런 사람들의 행동의 질과 방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❶ 자기 결정력 = 빠른 실행력
남 눈치를 많이 보면 “이거 하면 뭐라고 할까?” “괜히 이상하게 보일까?” 고민만 하다가 결국 실행하지 못한다. 눈치를 보지 않는 사람은 생각이 행동으로 바로 연결된다. 실행이 빠르면 결과도 빨리 온다. 가능성의 문을 많이 열어두면 성공의 기회를 더 빨리 잡을 수 있다
❷ 자신의 기준에 집중
뭔가를 결정할 때 “남들이 좋다니까”, “요즘 유행이니까”라는 이유로 선택하지 않는다. 대신 자기 기준을 가지고 있다. 매번 바뀌는 트렌드와 달리 자기 기준이 뚜렷하게 서 있으면 진짜 원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에 더 오래 몰입할 수 있다.

❸ 강한 멘탈
눈치보는 사람은 한마디 말에도 멘탈이 흔들린다. 반면, 눈치 안 보는 사람은 비판을 참고하되, 휘둘리지 않는다. 날선 피드백에 무너지지 않고 하던 일을 계속 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끈기 있게 버티고 나아가는 힘이 생긴다.
❹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선택
눈치를 안 본다는 건 막무가내로 사는 게 아니라 자기 삶의 운전대를 자기가 잡겠다는 선언이다.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으면 틀을 깨는 아이디어를 내는 데 주저함이 없다.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경쟁자보다 먼저 움직일 확률이 높다. 더 빨리 움직이고 더 크게 실패하고 더 강하게 일어난다.
❺ 관계를 주도
눈치를 많이 보면, 사람에게 휘둘리기 쉽다. 반대로 남의 눈치를 보지 않는 사람은 아닌 것에 ‘싫다’고 말할 줄 알고, ‘원한다’고 드러낼 줄 안다. 이를 바탕으로 관계의 주도권을 잡고, 더 좋은 기회를 스스로 만든다.
❻ 강한 책임감
남의 말을 따라 삶을 산 사람은 일이 안 풀리면 핑계부터 찾는다. ‘쟤가 지금이 타이밍이라고 해서.’, ‘이직하면 무조건 잘 될 거라더니.’ 그러나 자기 선택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성공해도 실패해도 내 책임이라는 태도가 분명하다. 그만큼 계속 성장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