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된 시간 안에 여행지를 마음껏 느끼고 즐기기 위해선 어떤 것들을 계획하고 준비해야 할까.
✈️이번 여행의 테마는 무엇인가
어느 곳으로 가야 할지 아직 정하지 못했다면 여행의 테마를 먼저 정하는 게 좋다. 여행지마다 유명한 랜드마크나 미술관들이 있으니 테마를 정하면 장소나 지역, 도시 선정이 한결 쉬워진다. 갈 곳은 정했지만 막상 가서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여행의 콘셉트를 잡으면 그에 맞춰서 일정 계획을 세울 때 도움이 된다. 물론 테마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그것만 하라는 건 아니다. 주로 테마에 맞춰 일정을 잡고 틈틈이 다른 일정을 더해도 좋다. 어디까지나 내가 하는 여행이니까.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할 것인가
국내 여행이든 해외여행이든 어디를 가나 교통편은 매우 중요하다. 목적지까지 가는 방법 이외에 그곳의 교통수단을 어떻게 이용할지를 계획에 함께 넣어야 한다. 사전 예약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고, 가고자 하는 장소에 대중교통이 닿지 않거나 주차가 안 되는 경우 등 여러 변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평소 특정 교통수단만 타면 멀미를 하거나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는 등 개인적인 상황도 고려해 교통수단을 미리 정하면 좋다.
✈️돈과 시간 중 어떤 게 더 우선인가
여행 중 시간과 돈은 반비례 관계와 비슷하다. 돈을 절약하려면 시간이 늘어날 수 있고, 시간을 절약하려면 금액이 상대적으로 커지게 된다. 나 혼자 하는 여행이라면 크게 상관없겠지만 누군가와 함께 하는 여행이라면 돈과 시간의 관계, 즉 서로 생각하는 관점이 다르다 보면 여행 중 꼭 들려야 하는 곳들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둘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되는지 충분히 이야기를 나눠봐야 한다.
✈️계획을 얼마나 꼼꼼하게 세울 것인가
물론 여행의 테마에 따라 계획이 달라지겠지만, 계획을 얼마나 꼼꼼하게 세울 것인지 또 얼마나 최소한으로 정리할 것인지도 중요하다. 즉흥으로 떠나는 여행이라고 해도 최소한 교통편이나 숙박과 같이 예약이 필요한 서비스는 계획이 필수적이다. 그에 맞춰 움직이는 시간이나 장소가 달라지기 때문에 기본적인 것들은 미리 계획되어야 순조로운 여행을 할 수 있다. 아주 꼼꼼하게 계획을 세워야 마음이 편한 사람이라면 혹시 모를 만약의 상황에 대비에 플랜 B도 준비하면 좋다.
✈️숙소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여행에서 숙소를 어떤 곳으로 정하는지에 따라서 예산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외부에 있는 시간이 길어 숙소에서 보내는 시간이 짧다 하더라도 이건 사람마다 천차만별이다. 잠자리만큼은 편하고 아늑하며 깨끗한 곳에서 보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타입이 있고, 누워서 잘 수 있고 간단하게 씻을 수만 있다면 숙소 비용은 최대한 아껴 예산을 다른 곳에 쓰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하는 타입이 있다. 성향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함께 여행을 가는 사람과 충분한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다.